세계일보

검색

KAI-인도네시아, KF-X 본계약 체결…개발 착수

입력 : 2016-01-07 14:10:32 수정 : 2016-01-07 14:38:3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KF-X 상상도.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7일 인도네시아와 한국형 전투기(KF-X) 체계개발을 위한 본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성용 KAI 사장과 팀블 시아얀 인도네시아 국방부 예비전력총국장은 이날 오전 인도네시아 국방부 청사에서 본계약에 서명했다. 서명식에는 장명진 방위사업청장과 리야미자드 리아쿠두 인도네시아 국방장관도 참석했다.

본계약은 인도네시아 정부가 KF-X 체계개발 비용의 20%(약 1조6000억원)를 부담하는 것이 핵심이다. 인도네시아는 KF-X 시제기 1대와 각종 기술자료를 이전받게 된다.

양측은 작년 11월 이 같은 내용의 가계약을 체결했고 방사청과 KAI가 작년 말 KF-X 체계개발 본계약을 맺은 것을 토대로 이번에 가계약을 본계약으로 전환했다.

KAI는 작년 말 방사청과 본계약을 체결한 이후 항공기개발센터를 준공했고 대형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조직개편 작업도 완료한 상태다.

KAI와 인도네시아 측의 본계약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국방부는 오는 4월 KF-X 사업비의 약 1%를 부담하고 내년부터 이를 2% 이상으로 높일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국영 방산업체인 PTDI사는 오는 5월부터 연간 최대 100명의 인력을 파견해 KF-X 구조설계, 해석, 계통 분야에 참가한다.

KAI는 “이달 중으로 우리 정부와 군, 인도네시아 측, 협력업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KF-X 개발착수회의를 열 것”이라며 “KF-X 사업의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수찬 기자 psc@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