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이슈탐색] '어색하거나 혹은 냉랭하거나'… 갈등의 한·중·일

입력 : 2016-08-24 18:46:14 수정 : 2016-08-24 23:39:38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정상회의 올해 개최 재확인만… 일정·주요의제 윤곽도 못 밝혀
'
한·중·일 외교장관이 24일 도쿄에서 만나 갈등 현안들을 논의했지만 눈에 띄는 성과를 내놓지는 못했다. 중국은 한국과의 양자회담에서 주한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방침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외무상은 이날 3국 외교장관 회의 후 공동 기자회견에서 “올해 일본이 의장국으로서 개최하는 3국 정상회의를 위해 협력한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대략적인 일정이나 주요 의제의 윤곽도 밝히지 못한 채 단지 올해 안에 개최되도록 서로 노력한다는 것만 확인하는 수준에 그친 것이다.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은 올해 도쿄에서 다시 만나기로 합의한 이후 별다른 진전이 없었던 셈이다.


한·중 악수는 하지만… 24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 직후 윤병세 외교부장관(오른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악수하고 있다. 가운데는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 왕 부장은 윤 장관과의 양자회담에서 주한 미군의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방침 철회를 재차 요구했다.
도쿄=AP연합뉴스
3국 외교장관은 이 밖에 북한 핵·미사일 공동 대응, 테러 대책,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지속가능한 개발 협력, 국민 간 왕래 증진, 환경보호 협력, 재난구조 분야 협력 강화 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3국 외교장관이 정상회의와 관련해 진전된 결과를 내놓지 못한 것은 각국 간 갈등이 고조된 상황이어서 관심사가 분산돼 있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3국 외교장관은 별도로 한·일, 한·중, 중·일 양자 회담을 각각 열어 갈등 해결을 모색했지만 서로의 입장차만 확인했을 뿐 합의점에 도달하지는 못했다.

한·중 양자회담에서는 사드 문제에 대한 기존 입장차를 재확인했지만 소통은 계속하기로 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은 양자회담 후 “오늘(24일)은 한·중 수교 24주년이라 매우 중요한 날”이라며 “중국 측은 한·중 관계에 대한 기본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이어 “알다시피 우리는 사드 문제를 거론했고, 한국의 사드 배치에 대해 결연히 반대 의사를 견지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이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면서 한·중 우호협력관계에 전면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를 바란다”며 “한·중이 협상을 진행해 쌍방이 타당한 해결 방안을 찾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윤 장관은 “특정 사안으로 인해 양국 관계 발전이 저해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왕이 중국 외교부장(가운데)이 지난 7월 라오스 비엔티안 국립컨벤션센터(NCC)에서 열린 아세안+3(한·중·일) 외교장관회의 포토세션에서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 앞을 지나쳐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장관과 악수하고 있다.
아베 합동 예방 윤병세 외교부 장관(왼쪽 첫번째)이 24일 일본 도쿄에서 개최된 한·중·일 외교장관 회의를 마치고 왕이 중국 외교부장(왼쪽 두번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맨 오른쪽)과 함께 아베 신조 일본총리(왼쪽 세번째)를 예방하고 있다.
외교부 제공

다음달 4∼5일 중국 항저우에서 열리는 G20(주요 20개국) 행사와 관련해서는 한·중 양국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윤 장관은 G20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도록 중국을 지지한다는 명확한 입장을 전달했으며, 중국은 박근혜 대통령의 G20 정상회의 방문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중·일 양자회담에서는 일본이 실효지배 중인 센카쿠제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둘러싼 영유권 갈등 문제가 논의됐다. 일본이 영해라고 주장하는 해역을 포함한 센카쿠제도 주변 해역에 이달 초부터 중국 공선과 어선이 잇달아 진입하고 있는 것에 대해 기시다 외무상은 “사태의 완전한 진정과 재발 방지”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왕이 부장은 “동중국해 정세의 악화를 막고 예기치 못한 사태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며 “중·일 관계를 개선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지지통신은 전했다.

한·일 양자회담은 비교적 부드러운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이날 일본 정부가 각료회의(국무회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한국에 설립된 화해·치유 재단에 10억엔(약 112억원)을 출연하기로 확정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기시다 외무상은 이날 “(지난해 말 한일 위안부 문제 합의에 따라) 소녀상 문제의 적절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을 포함해 한일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요구한다”고 말했고, 윤 장관은 일본 측의 소녀상 철거 요구 문제와 관련해 “양국 정부 간 합의에 있는 내용을 전체적으로 성의 있게 이행해야 한다는 얘기는 늘 하고 있다”며 직접적인 언급은 피했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