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누드사진 1세대' 계명대 이재길 교수, 정년회고 전시회

관련이슈 디지털기획

입력 : 2016-10-24 13:54:14 수정 : 2016-10-24 13:54:12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이재길 교수의 환 1986 작품
이재길 교수. 계명대 제공. 이재길 교수의 작품 환 계명대 제공. 우리나라 누드사진가 1세대인 계명대 이재길(남, 64세) 교수가 정년을 맞아 정년회고전을 갖는다.

오는 25일부터 11월 4일까지 계명대 대명캠퍼스 극재미술관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이재길 교수의 50여년의 작품 활동을 되돌아보는 대표작을 포함해 처음으로 공개되는 작품 등 12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이재길 교수는 중학교 3학년 때 대구 사진계의 원로인 안월산 작가에게 사진을 배우기 시작했다. 1969년 대구공화회관에서 고등학생의 신분으로 첫 개인전을 열며 사진계에 입문했다.

1985년 서울 일본문화센터에서‘빛과 여인들’이라는 주제로 첫 누드 사진전을 가졌다. 이 후, 국내는 물론 미국, 일본, 대만 등에서 35회에 걸쳐 개인전을 개최하며 누드사진가로서 입지를 굳혔다.

80년대 이후 발표한 <Woman&Man>, <환>, <몽>시리즈는 우리나라 여성의 고유한 정서와 아름다움을 에로티시즘과 누드로 표현해 국내외에서 크게 호평을 받았다. 그의 누드사진은 국내 처음으로 예술작품 저작권 초상권에 관한 법적효력의 효시가 되기도 했다.

1993년 40대의 나이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나 뉴욕에 머물렀다. 그곳에서 <American Myth>, , , <NY, Colorville> 등 시리즈를 발표하며 뉴욕의 거리를 사진에 담아내기도 했다. 김승곤 사진평론가는 “이재길 교수의 뉴욕 사진들은 기존 여성을 주제로 한 사진이 아닌 건물을 주제로 전혀 다른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며, “화려한 뉴욕의 도시보다는 외롭게 홀로 떠난 우수에 젖은 나그네의 시선에서 전혀 다른 느낌의 뉴욕 도시를 잘 표현해 주고 있다”고 평했다.

이재길 교수는“사진가의 현실은 앵글 속에 있다”며,“앵글을 떠나 육안으로 확인되는 사물은 오히려 비현실적으로 느껴진다”고 말했다. 누드를 주제로 한 작품 활동은 “카메라 앵글 속으로 바라보는 여성의 모습은 신선하고 신비로운 세계로 떠나는 여행과도 같다”,“그 여행은 남성적 욕구를 해결하는 차원보다 훨씬 강도 높은 창작의 기쁨을 준다”고 말했다.

1999년 계명대 사진미디어전공 교수로 임명된 이재길 교수는 60여회 이상의 개인, 단체 전시회를 가지며 왕성한 작품 활동을 해 왔다. 또한, 2001년 세계 유교문화축제 전시 영상자문위원, 문화관광부 한복 CI 영상물 제작 자문위원, 2002년 한국광고대회 유공 광고인 국무총리 포상, 2005년 경주세계엑스포 자문위원 등 화려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전시회 첫날인 25일(화)에는 작품집 출간 기념회도 가진다. 그의 회고작품집은 2017년 2월 퇴임을 앞두고 20여 년간 교육자로써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과 사진가로서 현장에서 촬영한 작품들을 담고 있다.

전시회 관람은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주말에는 휴관한다. 전시회가 끝난 뒤 모든 전시 작품들을 계명대에 기증할 예정이다.

대구=문종규 기자 mjk206@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
  • 박은빈 '반가운 손 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