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박근혜정권의 언론탄압 공작 실체를 밝혀라”

입력 : 2016-11-23 15:32:00 수정 : 2016-11-23 15:31:59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세계일보 ‘언론자유 수호’ 성명 언론의 자유는 민주국가의 근간이다. 국민이 자신의 뜻을 표출하고, 권력을 감시하며, 사회 구성원이 정책 결정과정에 참여하는 통로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우리 헌법도 “모든 국민은 언론․출판의 자유와 집회·결사의 자유를 가진다”고 명시했다.

이 때문에 세계일보 기자 일동은 고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 비망록 공개로 드러난 청와대의 언론 탄압 실태를 반 헌법적 국기 문란 행태로 규탄한다. 비망록에 따르면 세계일보가 청와대의 ‘정윤회 문건’을 입수해 박근혜정부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의혹을 보도한 2014년11월 28일 청와대는 김기춘 당시 비서실장 주재 회의에서 세계일보 공격 방안을 논의했다. 청와대가 모든 국민과 동등하게 법 테두리 안에서 보장받는 정정보도·반론보도 청구권을 행사하는 대신 ‘언론사 공격’이라는 사실상의 범죄를 모의한 것이다. 비망록에 정부가 언론사 내부 동향과 취재기자를 사찰한 흔적이 담긴 것도 경악스러운 내용이다.

청와대가 당시 공정하고 절제있게 행사돼야 할 국가 공권력을 동원해 세계일보의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 보도를 막으려 한 정황은 잘 알려진 상황이다. 당시 권부 핵심에 있었던 인사의 비망록은 일련의 언론탄압 공작 의혹에 신빙성을 더하고 있다. 세계일보 기자들은 2014년말 검찰의 압수수색을 막으려고 뜬 눈으로 밤을 지새우며 회사를 지키던 나날을 잊지 못한다. 그 때 세계일보 보도를 ‘지라시’수준으로 폄하하며 사실무근이라고 강변한 박 대통령에게 어떤 진실이 밝혀질까 두려워 그렇게 했는지 묻고 싶다. 또 비선실세의 국정농단 의혹이라는 사건의 본질은 놔둔 채 ‘청와대 문건 유출 국기문란 사건’이라는 청와대의 하명에 장단 맞춘 검찰에도 ‘박근혜·최순실게이트’에 일말의 책임도 느끼지 않는지 묻고 싶다.

검찰이 당시 진상규명을 바라는 국민의 뜻에 따라 최순실 일가와 ‘청와대 문고리 3인방’ 등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국정농단 의혹 사건의 실체를 샅샅이 수사했다면 지금처럼 국민들이 촛불을 들고 광장으로 나갈 일은 없었을 것이다.

공화주의 사상가 토머스 제퍼슨은 “신문 없는 정부와 정부 없는 신문 중에서 하나만을 택하라면 기꺼이 후자를 택하겠노라”고 천명했다. 또 “신문의 비평 앞에 설 수 없는 정부는 붕괴되어야 마땅하며, 연방정부의 참된 역량은 공중의 비평을 스스로 허용하고 이에 잘 견뎌내는 능력을 갖추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마치 진실을 호도하고 헌법가치인 언론자유까지 침해한 박근혜정부에게 던지는 메시지 같다.

세계일보 기자 일동은 민주주의 근간을 해치는 중대한 범죄와 같은 박근혜정권의 언론탄압 공작이 담긴 비망록 내용이 향후 최순실 등 국정농단 의혹사건 특검에서 철저히 규명되고 모든 관련자에게 엄정한 책임을 묻길 기대한다. 그것이 훼손된 대한민국 언론의 자유를 복원하는 길이다.

2016. 11. 23 세계일보 기자 일동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
  • 블랙핑크 로제 '여신의 볼하트'
  • 루셈블 현진 '강렬한 카리스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