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당신이 우울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5가지 징후

입력 : 2016-12-02 13:51:44 수정 : 2016-12-02 13:51:4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신은 슬프지 않다. 하지만 설명하기 어렵지만 무언가 당신을 괴롭히고 있다는 우울한 징후를 느낀다.

당신은 기분이 나아지고 보다 행복해지기 위해 작은 도움이 필요하지만 일상생활에서 이런 징후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넘겨버리고 있다.

온라인 라이프스타일 매체 오프라닷컴이 당신이 우울증에 빠질 수도 있음을 보여주는 5가지 징후를 소개했다.


1. 안절부절못한다
“우울함”이라는 단어는 기운을 잃은 사람을 떠오르게 한다. 당신이 활력이 떨어진 것 같고 잠을 많이 잔다면? 그리고 몸이 계속 안 좋은 느낌이 든다면? 우울증 전문가들은 기분이 울적하거나 짜증의 원인뿐만 아니라 수면습관 등도 체크해보라고 말한다.


2. 설명할 수 없는 아픔이 있다
억누른 감정은 언제 어디서든 폭발할 수 있다. 가끔은 갑작스러운 분노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두통, 만성 통증, 복통 등의 신체 증상을 겪기도 한다. 편두통 환자들의 40% 가 우울증을 앓고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우울증은 통증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통증은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의사들도 근본적인 원인을 밝혀내는 것이 종종 어렵다.


3. 갑자기 느림보가 됐다
쉬운 일을 처리하는 데도 평소보다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뚜렷한 이유는 없다. 우울증을 앓는 사람들은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 업무를 기억하고 이행하기 어렵거나 당신이 예전만큼 생각을 빨리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아차리거나, 아이디어를 더는 제시할 수 없다면 우울증을 의심하라. 우울증은 당신의 시스템을 둔화시킨다. 우울증 환자들은 사고를 느릿느릿하게 할 뿐만 아니라 움직임도 느려진다.


4. 자꾸 화가 난다
당신은 지난밤에 잠을 푹 잤다. 직장에서도 별일이 없었다. 그런데도 당신은 모든 사람에게 화가 났고 왜 그런지 알 수 없다. 여기는 이유가 있다. 2013년 미국 의사협회 정신의학저널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우울한 사건을 겪은 사람 중 절반 이상이 짜증과 분노를 느꼈고, 그러한 증상은 긴 시간 우울증을 겪은 사람들에게서도 나타났다. 이런 증상을 보이는 환자들은 시비 걸기를 좋아하는 사람부터 툭하면 성질을 내고 물건을 던지는 사람까지 다양했다.


5. 갈망을 통제할 수 없다
하얀 빵을 먹고 싶다는 욕구는 당신이 생리 기간일 때와 우울할 때 모두 일어난다. 당신이 한 달 내내 탄수화물과 설탕에 대한 갈망을 갖고 있다면 이것은 정상적인 것이 아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건강한 사람들은 한 달에 초콜릿을 5.4번 먹은 반면 우울함을 호소한 사람들은 8.4번 먹었다. 당신의 뇌는 피로 회복제로 세로토닌을 찾는다. 이것은 일시적으로 모든 것을 좋게 느끼게 해준다. 탄수화물이 세로토닌의 생산을 돕기 때문에 우울할 때 탄수화물을 찾게 되는 것이다.

김지연 기자 kimjiyeonc@segye.com
사진=게티이미지뱅크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