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가토 前산케이지국장 "박근혜 불통 정권, 섬뜩한 수수께끼… 분노보다 무서움"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3 18:03:49 수정 : 2016-12-03 21:41:17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박근혜 대통령의 뜻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는지 모르지만, 한국 검찰에 의한 수사와 조사, 기소라는 일련의 행위가 정권 중추의 지시에 따른 언론탄압이었으며, 정권을 총동원해 개인을 공격한 것이었음이 드러났다. 분노보다 무서움을 느낀다."

지난 2014년 8월 3일 ‘박근혜 대통령 (세월호)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을까’라는 제하의 칼럼을 게재해 한국 검찰의 수사를 받은 가토 다쓰야(加藤達也) 일본 산케이신문 사회부 편집위원(당시 서울지국장)이 3일 '산케이에 심한 적의(敵意): 박근혜 정권의 무서움·섬뜩함'이란 새 칼럼을 통해 자신의 심경을 밝혔다.

가토 위원은 이날 새 칼럼에서 "김영한 당시 민정수석비서관의 업무 기록 메모는 산케이신문을 '응징하라'고 지목하고 있다. 당시 산케이와 내가 한국 정권 중추로부터 극심한 원망 대상이 됐었음을 다시 한 번 느낀다"라고 소회를 털어 놓았다.

가토 위원은 "김 전 수석에게 '응징하라'고 지시한 게 과연 박 대통령이었을까. 검찰 고위 관계자 출신으로서 사건수사를 잘 아는 김 전 수석이 외국 특파원을 기소하는 폭거가 다른 나라의 불신을 사고 정권을 흔드는 것을 예측하지 못했던 것일까. 불통 정권의 섬뜩한 수수께끼"라고 덧붙였다.

가토 위원은 "한국의 민정수석비서관은 청와대에서 검찰, 정보기관, 경찰 등 정권을 지키기 위해 움직이는 권력기관의 우두머리, 사령탑으로 알려져 있다. 출국금지 조치를 당한 8개월 동안 일상생활 속에서 경찰이나 정보기관의 그림자를 항상 의식하고 있었다. 청와대가 산케이와 나에 대한 감시 포위망을 만들었던 것일까"라고 자문하기도 했다.

가토 위원은 지난 8월 3일 ‘박근혜 대통령 여객선 침몰 당일 행방불명, 누구와 만났을까’란 제목의 칼럼을 게재했다. 이 칼럼은 조선일보 ‘최보식 칼럼’을 인용하면서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당일인 4월 16일 이른바 ‘7시간 동안’ 비선실세로 알려진 정윤회씨와 4월16일 세월호 참사 당일 만났다는 풍문을 소개했다. 이에 자유청년연합 등이 가토 위원을 박 대통령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고 검찰이 그를 기소했다.

가토 위원은 당시 칼럼을 통해 박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이유로 1심 판결 때인 2014년 8월부터 집행유예가 선고된 지난해 4월까지 8개월 여 간 출국금지 상태에 있었다.

가토 위원은 새 칼럼에서 "(박 대통령의 비선실세인) 최순실씨의 국정개입 사건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박 대통령은 주변에 거의 속내를 밝히지 않는다. 극소수의 측근들이 박 대통령의 생각을 멋대로 헤아리고 '각하 의 뜻'이라며 권력을 사유화했다"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 따르면 이 같은 고소와 기소 과정에 청와대가 깊숙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아 보인다. 김 전 민정수석은 청와대에 근무한 2014년 6월~2015년 1월 사이 160쪽 분량의 비망록을 남겼다. 그의 비망록에는 박근혜 대통령 발언은 ‘領(영)’, 김기춘 전 비서실장 발언은 ‘長(장)’으로 표시해 지시사항을 기록했다.

김 전 수석의 비망록에는 가토 위원과 관련, 2014년 8월3일 칼럼 게재 직후인 같은 달 7일 메모에선 “(長) 산케이 잊으면 안된다 - 응징해줘야, 리스트 만들어 보고, 추적하여 처단토록 정보수집. 경찰‧국정원으로 팀 구성토록”이라는 방침이 나온다. 같은 해 10월6일에는 “산케이 처리 후 후속대비”, “이슈화 예상, 위안부 문제 고지 선점, 일 정부 반전 기도 예상”이라는 문구가 들어 있다.

가토 위원은 지난 달 박 대통령이 세 번째 대국민 사과 담화를 발표한 다음 날인 30일에도 "책임감이 없다"며 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을 게재했다. 그는 이날 산케이신문에서 "박 대통령의 담화에는 자신이 지금까지 어떤 점을 추궁당했는지에 대한 인식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다. 사퇴 문제를 국회에 맡기겠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책임지기를 포기한 것처럼 보인다"고 지적했다.

지난달 29일 박 대통령은 대국민담화를 통해 "단 한순간도 저의 사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작은 사심도 품지 않고 살아왔다"며 "국회 논의에 진퇴여부를 맡기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가토 전 지국장은 이에 대해 "한국 국민과 언론에게 (국정농단 사태를) 설명해야 할 책임을 완수하려는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가토 전 지국장은 이어 "책임지지 않고 주위에 떠넘기는 정치 수법은 아버지인 박정희 정권 당시의 독재 시대라면 받아들여졌을 것"이라며 "현대 한국에서는 이런 권위주의의 부활은 용납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아인 '미소 천사'
  • 비웨이브 제나 '깜찍하게'
  • 정은지 '해맑은 미소'
  • 에스파 카리나 '여신 미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