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문재인·이재명, 고구마·사이다 신경전

관련이슈 최순실 게이트

입력 : 2016-12-03 21:35:02 수정 : 2016-12-03 21:38:40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당내 대선후보경선 경쟁 조기점화?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이 3일 고구마와 사이다를 언급하며 신경전을 벌였다. 야권 대선주자 중 지지율 1위를 기록 중인 문 전 대표와 지지율 상승세를 타며 2위로 치고 올라온 이 시장 간 경쟁에 불이 붙기 시작하는 모양새다.

문 전 대표는 2일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 인터뷰에서 이 시장에 대해 "이 시장이 아주 잘하고 있는 건 맞고 정말 사이다 맞다. 내가 들어도 시원하다"면서도 "어쨌든 사이다는 금방 목이 또 마른다. 탄산음료가 밥은 아니다"라고 우회적으로 꼬집었다. 이에 문 전 대표가 상승세를 타고 있는 이 시장을 견제하기 시작했다는 평이 나왔다.

그러자 이 시장은 트위터에서 "사이다에 고구마를 같이 먹으면 맛있고 든든하다. 내가 아니라 우리가 이기는 게 먼저고 우리는 한 팀"이라며 눙쳤다.

이에 문 전 대표는 같은 날 오후 국회 앞에서 열린 '문재인의 호소(號召)' 행사에서 "사이다만 마시면 배가 고프니까 고구마도 함께 먹고, 고구마만 먹으면 목메니까 사이다도 함께 마시면 좋겠다. 사이다와 고구마가 함께 해 나갈 것"이라고 화답했다.

그러나 이 시장은 3일 태도를 바꿔 문 전 대표를 상대로 뼈 있는 말을 했다.

이 시장은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박근혜 대통령 퇴진 국민주권운동본부 서명운동단 2차 집중 서명운동'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목 마르고 배 고프고 이럴 때 갑자기 고구마를 먹으면 체한다"며 문 전 대표를 우회적으로 공격했다.

이 시장이 "사이다로 목 좀 축이고 난 다음에 고구마로 배 채우고 든든하게 열심히 하면 된다"고 덧붙이긴 했지만 이 역시 문 전 대표의 아성을 위협할 정도로 높아진 이 시장의 위상을 보여준다는 관측이 제기됐다.

실제로 이 시장의 상승세는 가파르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11월 5주차 주중동향)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518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1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 응답률은 11.2%), 여야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는 문재인 20.7%, 반기문 18.2%, 이재명 15.1%, 안철수 10.5%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시장은 전 주 대비 3.2%p 상승한 지지율을 기록해 1.3%p가 하락한 안철수 전 국민의당 대표를 2주 연속 따돌리며 3위로 자리매김했다. 그간 문 전 대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안 전 대표가 지지율 1~3위를 유지해온 3인방 체제에서 안 전 대표 대신 이 시장이 들어가면서 새로운 3인방 체제가 구축됐다는 평도 나온다.

이 때문에 정치권에선 이 시장을 견제하려는 문 전 대표, 그리고 강성 발언과 선명성을 앞세워 문 전 대표를 위협하는 이 시장 간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질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된다.

<뉴시스>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