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일본인 납북 피해자 가족 "올해 안에 모두 구출해야"

입력 : 2017-02-20 20:45:44 수정 : 2017-02-20 21:43:24

인쇄 메일 글씨 크기 선택 가장 작은 크기 글자 한 단계 작은 크기 글자 기본 크기 글자 한 단계 큰 크기 글자 가장 큰 크기 글자

아베 총리에 면담 요청 계획 일본인 납북 피해자 가족이 ‘올해 안’에 피해자를 모두 구출해 달라고 일본 정부에 요구했다.

20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인 납북 피해자 가족과 이들을 지원하는 시민단체 ‘북한에 납치된 일본인을 구출하기 위한 전국협의회’(구하는 모임)는 전날 도쿄에서 열린 회의에서 “납치 문제를 최우선으로 하고, 올해 안에 모든 피해자를 구출하라”고 일본 정부에 호소했다.

이들이 납치 피해자 구출 시한을 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피해자와 가족이 고령화하는 상황을 고려해 이 문제가 장기화하는 것을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실제로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상징 격인 요코타 메구미(52·여·납치 당시 13세)의 부모는 건강 악화로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인 납북 피해자 가족회 대표인 이즈카 시게오(78)는 “피해자도 가족도 참을 수 있는 한계를 넘어 정말로 최후의 해라는 결의”라며 “구체적인 해결책을 추구하고 싶다”고 말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피해자 가족과 구하는 모임은 이날 새로운 활동 방침을 채택했다. 문제 해결 시한을 ‘올해 안’으로 명기하고, 이를 위해 일본 정부가 북한과 실질적인 협의를 하도록 요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들은 모든 피해자가 일본에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보상’으로 일본의 독자적 대북 제재 해제를 제안했다.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등 북한 관련 단체에 압력을 강화할 것과 조총련 관련 교육기관인 조선대학교의 ‘각종학교’ 인가를 취소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면담을 요청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일본 정부의 구체적인 방안을 확인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에게 납치 문제는 특별하다. 2000년대 초반 납치 문제에서 대북 강경론을 고집해 스타 정치인이 될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재집권 이후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왔다. 2014년에는 북한이 납치 문제 재조사에 착수하는 대가로 대북 제재 일부를 풀어주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해 1월 북한의 4차 핵실험 이후 일본이 대북 제재 강화에 나서자 이에 반발한 북한이 납치 문제 재조사를 전면 중단하겠다고 선언했고, 이후 아무런 진전이 없는 상태다.

도쿄=우상규 특파원 skwoo@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리센느 메이 '반가운 손인사'
  • 아일릿 이로하 '매력적인 미소'
  • 아일릿 민주 '귀여운 토끼상'
  • 임수향 '시크한 매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