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데믹 기간 이전 수준 거의 회복
총 관객 중 85% ‘베테랑 2’ 관람
류승완 감독의 신작 ‘베테랑 2’의 흥행몰이를 앞세워 올해 추석 연휴 극장을 찾은 관객 수가 지난해보다 5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영화관입장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 닷새간(14∼18일) 극장에서 영화를 본 관객은 466만여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추석 연휴 엿새간(9월28일∼10월3일) 관객 수(311만3000여명)보다 49.7% 증가한 규모다. 다만 코로나19 팬데믹 직전으로 극장이 한창 활기를 띠던 2019년 추석 연휴 나흘간(9월12∼15일) 관객 수(513만1000여명)보다는 9.2% 적은 수준이다.
올해 추석 연휴 극장가가 팬데믹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한 것은 ‘베테랑 2’ 흥행 덕분이다. ‘베테랑 2’는 이번 연휴 닷새간 393만7000여명을 동원했다. 이는 같은 기간 극장을 찾은 전체 관객 수의 84.5%에 해당한다. 관객 10명 중 8∼9명은 ‘베테랑 2’를 본 셈이다. 추석 연휴에 맞춰 13일 개봉한 ‘베테랑 2’의 누적 관객 수는 손익분기점 400만명을 가볍게 뛰어넘어 445만3000여명으로 불어났다.
‘베테랑 2’가 독주한 것은 이렇다 할 경쟁작이 없었던 것도 한몫했다. 지난해 추석 연휴에 ‘천박사 퇴마 연구소: 설경의 비밀’, ‘1947 보스톤’, ‘거미집’ 등 세 편이 출혈경쟁을 벌였다가 모두 흥행에 실패한 학습 효과로 주요 배급사들이 ‘베테랑 2’와의 경쟁을 피했다. 이번 연휴 기간 극장의 주요 시간대 상영관도 대부분 ‘베테랑 2’에 배정돼 상영점유율(극장의 전체 상영 횟수에서 특정 영화가 차지한 비중)은 67.3%에 달했다.
‘베테랑2’는 1000만 관객도 가능한 추세에 올라타며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엿새를 보냈다. 개봉 6일 만에 400만 관객을 넘긴 것은 전작인 ‘베테랑’이나 올해 1000만 영화 중 한 편인 ‘파묘’보다 3일 빠른 페이스다. 특히 ‘베테랑2’ 흥행세는 9월 내내 이어질 거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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