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일보

검색
잇몸뼈 제대로 아물지 않아 염증 생겨
흡연·침뱉기·피임약 복용 등 피하도록
사랑을 느낄 만한 나이에 난다고 해서 이름 붙여진 ‘사랑니’는 낭만적인 이름과는 달리 몹시 귀찮은 존재다. 관리가 쉽지 않고, 갑자기 심한 통증이 생기기도 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사랑니는 ‘얼른 뽑아버려야 하는’ 존재로 여긴다. 구강 내에서 제일 늦게 나는 사랑니는 한 개도 안 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1∼2개만 나거나 4개 모두 나는 등 사람마다 다르다.

사랑니는 다른 치아처럼 똑바로 자라나지 않고 기울어지거나 누워 있기 쉽다. 형태 또한 일부, 혹은 전부가 잇몸에 묻혀 있기도 하고 비정상적으로 작거나 클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음식물 찌꺼기가 잘 끼어 염증이 생기기 쉽고 바로 앞의 어금니까지 썩게 만드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제대로 난 사랑니라 해도 칫솔이 잘 닿지 않는 입 안쪽에 나 있어 충치가 생기기도 쉽다. 그러나 사랑니를 뽑는다고 해도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사랑니를 뽑은 자리에 유난히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많기 때문이다.

사랑니 발치로 인한 통증은 2~3일이면 사라진다. 그런데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지속되는 일이 있다. 잇몸 뼈가 제대로 아물지 않아 염증이 생기는 ‘건성치조와(dry socket)’ 증상이다. 건성치조와는 치아 발치 후 아무는 과정에서 딱지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거나, 형성돼도 1~3일 이내에 탈락하면서 잇몸 뼈가 노출되는 치유장애의 일종이다. 치아를 발치하면 시간이 지나면서 출혈이 멈추고 딱지가 생기면서 아물게 되는데 이때 이 과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입 안에 있는 세균에 그대로 노출되면서 감염돼 붓거나 통증을 느끼는 것이다.

건성치조와가 생기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상처가 완전히 아물지 않은 상태에서 흡연이나 침을 과도하게 뱉는 행위 또는 빨대를 사용하면서 입 안에 음압이 높아져 혈병이 떨어져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드물게는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기도 한다. 주로 아래턱 쪽의 사랑니를 발치할 때 발생하는데 통증과 입 냄새가 심하다는 특징이 있다.

건성치조와는 평소 생활습관을 잘 지키면 예방 가능하다. 허영준 다인치과병원장은 “흡연 시 들이마시는 공기는 뜨겁고 건조해 딱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사랑니 발치 전 후 1주일간은 흡연을 피하는 것이 좋다”며 “빨대 사용과 경구피임약 복용 역시 사랑니 발치 전후로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김민순 기자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오피니언

포토

한지민 '우아하게'
  • 한지민 '우아하게'
  • 아일릿 원희 '시크한 볼하트'
  • 뉴진스 민지 '반가운 손인사'
  • 최지우 '여신 미소'